14장. 지혜로운 사람은 자기 집을 세우고 정직하게 행하고 여호와를 경외하고 교만하지 아니하며 입술로 지혜를 행하여 자기를 보전한다. 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하지 아니하고 교만하지 않고 명철한 자는 지식을 얻기 쉽다. 미련한 자는 죄를 가볍게 여기나 정직하게 죄를 여기는 자는 은혜가 있다.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는 바르지만 필경 사망의 길일 수도 있다. 모든 사람은 행위로 보답을 받게 된다. 노하기를 속히 하는 자는 어리석은 일을 행한다.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크게 명철하다. 마음이 조급한 자는 어리석음을 나타낸다.
가난한 자는 이웃에게도 미움을 받으나 부요한 자는 친구가 많다. 이웃을 업신여기는 자는 죄를 범하는 자요, 빈곤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는 자니라.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공경하는 자니라.
모든 수고에는 이익이 있지만, 입술의 말은 궁핍을 이룬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의 자녀에게는 피난처가 있다.
평온한 마음은 육신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를 썩게 만든다.
지혜는 명철한 자의 마음에 머문다.
15장.
지혜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하게 베푼다. 여호와의 눈은 어디서든지 악인과 선인을 감찰. 아비의 훈계를 받는 자는 슬기를 얻을 자이다.
거만한 자는 견책 받기를 좋아하지 아니하며, 지혜있는 자에게로 가지도 못한다. 교만은 패망으로 이어지고 넘어지게 된다.
-> 나는 최근에 굉장히 다른 사람의 직업, 직장에 대해 짧고 부정적인 워딩으로 말한 적이 있다. 내 강력한 의지와 생각이더라도 조금 언어를 순화해서 표현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갈등을 유발하지 않을 것이다. 그에 대해 비유로 나는 내 가족을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훈계를 받아들이게 되었다.
냉철한 판단과 분석을 하되 말은 온화하게 순화해서 정제된 표현으로 하도록 한다.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한다.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한다.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경영에서 의논은 반드시 있어야 하며, 지략이 많으면 경영이 성립한다.
사람은 그 입의 대답으로 인해 기쁨을 얻는다. 때에 맞는 말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의인의 마음은 대답할 말을 깊이 생각하여도 악인의 입은 악을 쏟느니라.
견책을 달게 받는 자는 지식을 얻느니라. 여호와를 경계하는 것이 지혜의 훈계다.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다. 결국 겸손이 반드시 있어야지만 존귀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겸손하고 여호와를 경외하고 훈계를 달게 받고 깊이 생각하여 정직한 마음을 가지고 아름다운 말을 내자. 하나님은 사람의 행위도 보시지만 더욱 중요하게 보시는 것은 심령의 본질을 보신다.
계획은 사람이 세우지만 응답은 여호와께서 해주신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하더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는 것은 여호와시다.
사람의 행위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면 그 사람의 원수라도 더불어 화목하게 되어진다. 악을 떠나 정직한 사람의 길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보전하게 된다.
17장.
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는 명철하니라. 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고 그의 입술을 닫으면 슬기로운 자로 여겨진다.
가난한 자를 조롱하는 자는 주를 멸시하는 자요 사람의 재앙을 기뻐하는 자는 형벌을 면하지 못할 자니라.
뇌물은 그 임자가 보기에 보석과도 같아서, 뇌물을 준 사람이 어디로 향하든 형통하게 한다.
허물을 덮어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자이다. 다른 사람의 허물을 여러 번 말하는 사람은 친구를 이간질 하는 사람이다. 다툼을 좋아하고 자기 문을 높이는 자는 파괴를 구하는 것이다.
친구는 사랑이 끊어지지 아니하고 형제는 위급한 때를 위해 존재한다.
지혜 없는 자는 남의 손을 잡고 보증을 선다.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고 하는 자는 여호와께 미움을 받는다.
18장.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지 않는 사람은 자기 이익만을 추구하는 사람이라 온갖 참 지혜를 배척한다.
미련한 자는 자기의 의사를 드러내기만을 기뻐한다. 명철한 사람의 입의 말은 깊은 물과 같고 지혜의 샘은 솟구쳐 흐르는 냇물과도 같다. 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험담을 뱃속 깊은 곳에 새겨둔다. 사람은 그의 입술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만족하고 배부르게 된다.
자기 일을 게을리 하는 사람은 패가하는 자의 형제니라.
교만은 멸망으로 이어지고 겸손은 존귀로 이어진다.
사람의 심령은 능히 그의 병을 이긴다. 심령이 상하면 그것을 누가 일으키겠느냐.
아내를 얻는 자는 복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받는 자니라.
많은 친구를 얻는 것보다 형제보다 친밀한 친구를 얻는 것이 더욱 귀하다.
19장.
지식 없는 소원은 선하지 못하고, 발이 급한 사람은 잘못 가게 된다. 심판은 거만한 자를 위하여 예비된 것이다.
너그러운 사람에게는 은혜를 구하는 자가 많고, 선물 주기를 좋아하는 자에게는 사람마다 친구가 된다.
지혜를 얻는 자는 자기 영혼을 사랑하고 명철을 지키는 자는 복을 얻는다. 계명을 지키는 자는 자기 영혼을 지킨다.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는다면 반드시 지혜롭게 된다. 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을 듣지 말지니라.
-> 정말로 내가 지혜롭게 되는 방법은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에 +로 나의 중심에 말씀과 기도가 있다면 가능할 것이다. 하나님을 떠나지 않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훈계를 달게 받고 행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다투는 아내는 떨어지는 물방울이다. 집과 재물은 조상에게서 상속받지만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부터 온다.
'믿음 > 성경말씀, 그리고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 3장, 에덴동산에서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과 하와 (0) | 2020.07.06 |
---|